러닝 디자인: 생존을 위한 삶에서 품위있는 삶으로! | Mijeong Kim 김미정 | TEDxKISJeju

일반인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단어 "러닝 디자인". 김미정 박사는 이 러닝 디자인이 어떻게 생존을 위한 삶이 아닌 품위있는 삶을 향해 살 수 있는지 공유하였다.

Learning Designer 김미정 박사는 제주도에서 태어나 세화초, 세화중, 제주여고를 거쳐, 서울에 있는 한양대에서 교육공학 학사, 석사를 하고,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Florida State University)에서 교수체제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한국에 있는 CJ 그룹에서 약 8년 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 전문가로 근무하면서 직원들의 역량개발과 비즈니스 결과향상을 위해 노력하였다.

그 후, 라틴아메리카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농촌지역 교육/개발을 위한 활동을 하면서, 성과향상의 HRD에 넘어선 힐링의 HRD 컨셉을 정리하여, 일터에서의 직원들의 역량개발 및 조직의 성과향상, 그리고 개인들이 일터에서 받을 수 있는 심리적 상처를 스스로 치유하며 마음껏 일할 수 있는 있는 방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기업교육 전문기관 멀티캠퍼스에서 재직하면서 그 구체적인 솔루션을 탐색하며 구체화하해왔다.

한편, 그녀는 Learning Designer로서 기업교육에서의 공식적인 경력이외에, 액션러닝 방식을 적용한 BBL (Building a Better Life – Construyendo una mejor vida), 즉 [더 나은 삶 만들기]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적용하면서 “살며, 배우며, 리드하며, 성장하는 법”이란 부제로 라틴아메리카의 온두라스 농촌지역의 리더들과 농촌 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2013년 이후 지속해오고 있다

지금은 BBL Learning 대표로 ‘배움을 통해 더 나은 삶을 만들어가기’ 위해 청소년, 지역사회리더, 교육기관 교수자 등을 대상의 프로그램을 디자인하고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온두라스에서의 지역사회 리더십 프로그램의 경험을 청소년 리더십으로 확대시키고 있다. ‘나는 내 삶의 저자입니다’는 개발도상국과 한국의 젊은 세대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디자인된 Youth Life Leadership 프로그램이다.

Next

온두라스 2024 리더들이 만든 워크샵 스케치